영어 책 다독을 위한 필수 기술

읽기유창성

읽기 유창성이란?

읽기의 다섯가지 기둥

미국 국회 발의 기관인 국립읽기위원회의 보고서에 따르면, 영어 읽기 교육은, "읽기의 다섯가지 기둥 (5 Pillars of Early Literacy)"이라는, 다섯가지 부문을 반드시 지도해야 합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유창성을 특별히 강조합니다. 유창성이 학생들의 이해력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유창성은 읽기 과정에서 소리와 문자를 연결하는 중요한 다리 역할을 합니다.

읽기 유창성의 3요소

1. Accuracy (정확성)
유창한 독자는 실수가 거의 없이 읽습니다.


  • 문장, 단어, 글자를 빠뜨리지 않고 읽습니다.
  • 잘 듣고 본인이 읽은 단어의 의미와 발음이 맞는지 확인합니다.
  • 단어를 소리내서 읽을 수 있습니다.


2. Rate (속도)

유창한 독자는 텍스트에 따라 적절한 속도로 읽기를 조절합니다. 


  • 어렵거나 모르는 내용은 더 천천히 읽습니다.
  • 쉬워지고 익숙해지면 더 빨리 읽습니다.


3. Expression (표현력)

유창한 독자는 감정을 담아 읽습니다.


  • 쉼표, 마침표에서 숨을 쉽니다. 
  • 한번 숨을 쉬기 전에 3개 이상의 단어를 읽습니다.
  • 리듬, 단어의 강세, 소리 톤의 변화를 주며 마치 말하는 것처럼 들리도록 읽습니다.

읽기 유창성의 3요소

1. Accuracy (정확성)
유창한 독자는 실수가 거의 없이 읽습니다.


  • 문장, 단어, 글자를 빠뜨리지 않고 읽습니다.
  • 잘 듣고 본인이 읽은 단어의 의미와 발음이 맞는지 확인합니다.
  • 단어를 소리내서 읽을 수 있습니다.


2. Rate (속도)

유창한 독자는 텍스트에 따라 적절한 속도로 읽기를 조절합니다. 


  • 어렵거나 모르는 내용은 더 천천히 읽습니다.
  • 쉬워지고 익숙해지면 더 빨리 읽습니다.


3. Expression (표현력)

유창한 독자는 감정을 담아 읽습니다.


  • 쉼표, 마침표에서 숨을 쉽니다. 
  • 한번 숨을 쉬기 전에 3개 이상의 단어를 읽습니다.
  • 리듬, 단어의 강세, 소리 톤의 변화를 주며 마치 말하는 것처럼 들리도록 읽습니다.


유창한 학생은

글자를 읽는 것(Decoding)에 적은 노력을 들기 때문에

글의 의미와 메시지를 파악(Comprehension)하는 데 에너지를 쏟을 수 있습니다.

유창하지 못한 학생은

글자를 읽는 것에(Decoding) 많은 노력을 쏟아야 하기 때문에,

전체 글의 의미와 메시지를 파악(Comprehension)하는 데 집중력이 떨어집니다.

읽기 유창성 추천 지도 방법

미국 국립읽기위원회(National Reading Panel)에서는 "Fluency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소리 내어 읽고 - 지도 받으며 읽고 - 반복해서 읽도록 지도하라" 고 권고합니다.

유창성훈련은 영어의 기초 체력

축구를 잘하기 위해서 매일 달리기 연습을 하듯이, 낭독을 통한 영어 유창성 훈련은 영어책 다독과 높은 영어 독해 점수의 기초 체력이 됩니다.

유창한 읽기 ≠ 빠르게 읽기

읽기유창성은 단순히 빠르게 읽기에서 멈추지 않습니다.

<정확한 단어 인지>  <구두점 이해>  <억양>  <강세>  <리듬>  을 넣어 읽는 것을 포함합니다.

일반적인 영어 읽기의 3단계

국립읽기위원회 영어 읽기의 5단계

다독은 목적지, 낭독은 필수경유지

다독의 필수 기술인 읽기유창성 습득에 낭독이 효과적입니다. 

유창성이 높아지면 더 내용을 정확하게, 더 빨리 읽을 수 있어요.

단어 해독이 아닌 내용에 집중하게 되고, 영어 책 읽기가 즐거워집니다.


영어낭독도서관 클리어플루언시로 공부하면

유창하게 소리 내 읽는 법을 배우면서

읽기 실력이 향상되어서, 영어책을 다독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독서 지도 방법(파닉스-어휘-내용이해)에서는 

읽기유창성 단계가 종종 생략됩니다. 


하지만, 

읽기유창성이 충분히 확보되지 못한 상태에서 

많이 읽기, 독해풀이 중심의 지도가 반복되면 

학년이 올라가며 긴지문, 높은 난이도의 책을 읽고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독서 교육은 느린 것이 빠른 것"이라는 말처럼, 

읽기유창성을 확보하는데 충분한 시간을 투자해 주세요. 


영어낭독도서관 reading assistant는 

건너 뛰고, 빠뜨리기 쉬운 읽기유창성 훈련에 특별한 효과를 자신합니다. 


(미)국립읽기위원회의 다음 말을 기억해 주세요.

"읽기 기술을 잘 익혀야(Learn to read)

독서를 통해 지식을 얻는 다독 단계(Read to learn)에 이른다."


 


읽기 유창성이 확보되지 않은 독자의 경우, 

조용히 읽는 묵독만으로 읽기 유창성이 습득되지 않는다. 


소리 내서 반복적으로 읽는 낭독 방법이 

읽기유창성 향상에 가장 효과적이다.


- 미국 국립읽기위원회(National Reading Panel)

일반적으로 

독자가 단어를 해독하는데 머뭇거리며 시간을 지체하면, 

내용을 이해하는데 투입할 여력이 부족하다. 


소리 내서 반복적으로 읽는 

낭독 훈련으로 읽기유창성이 확보되면, 

읽는 속도가 빨라지고 내용 이해력도 높아 진다. 


읽기유창성 확보를 위한 낭독은 

내용 속에 빠져들어 

조용히(묵독)과 많이(다독) 읽기 위한 발전 과정이다.


만약 특별한 지도 목적이 없고 작가가 하고 싶은 말을 학생이 이미 알고 있다면,

소리 내 읽기(낭독) 보다는 조용히 읽는 것(묵독)이 더 유용하다.  


하지만, 조용히 읽기와 소리 내 읽기가 배타적인 읽기 방법이 아니다. 

상호 보완적이다. 


읽기 기술을 배워야 하거나, 읽기 유창성 훈련 등 특별한 지도 목적을 가질 경우에는 

낭독 지도 비중을 높게 시작하여 점차 낭독 지도 비중은 줄이고 묵독을 높이는 방법이 좋다. 


즉, 지도 대상이 되는 학생의 수준이나 지도 목적에 따라 교사의 재량으로 

낭독과 묵독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다.


- 아틀리(Artley)


하루 10분 더 읽을 때 얻게되는 효과

EBS 한국인과 영어 두 언어의 음성학적 차이

MBC 낭독의 비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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