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영어 교과서 지문을 반쯤 외우고" 치르는 중간,기말 시험! 방법과 효과는?

#생산효과 #자기인식효과


재미있는 사례가 하나 있습니다.


2년 이상 클리어플루언시를 사용한 경험이 있어, 

낭독 과정을 편안하게 생각하는 고등학생의 이야기입니다.


학생은 중간, 기말 시험 등 

학교 영어 시험을 준비 할 때면, 

교과서 지문을 낭독하여 핸드폰에 녹음해두고, 

틈틈히 본인이 녹음한 음성을 다시 들었다고 합니다.


결과는 '반쯤 암기된 상태'로 시험을 치렀고, 

당연히 어려움 없이 좋은 성적을 거두었다고 해요

(의외의 어려움은, 입 속에서 중얼거리듯 읽어야 

암기가 더 잘 되는 것 같다는 생각에 학생들이 없는 곳을 

찾아 공부하기도 했답니다.)


소리 내 읽는 낭독은

생산 효과(Production Effect)와

자기인식 효과(Self-recognition Effect)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어떤 효과인지,

자세한 내용을 카드 뉴스로 확인해 보시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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