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독은 읽기 유창성을 기르는 가장 유용한 방법이다.


읽기 유창성은 단어 인지와 읽기 이해력의 격차를 좁혀 주는 과정으로 유창성이 생긴 학생은 책을 쉽게 읽고 글 안에서 의미를 도출하며,미묘한 의미를 이해하는 능력도 향상된다.


읽기 유창성은 정확하게 읽고, 자동적으로 해독하는 능력, 두 가지로 구성된다. 어휘 해독은 읽는 사람이 자연스럽고 손쉽게 단어의 음운을 해독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자동성이 생기면, 단어 해독에 사용했던 인지 자원을 보다 더 중요한 의미를 구축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초보 운전자 시절 시속 40km 속도로 달리기도 어려웠으나 숙달된 뒤 시속 100km로 달리며 라디오 듣는 것을 상상해 보라. 유창성이 확보된 학생은 단어 해독과 의미 이해를 동시에 하며, 의미있고 표현이 풍부한 읽기를 할 수 있다. 읽기 속도, 한번에 읽는 청크 크기, 어조, 음성 조절, 강세, 일시 정지를 통한 지문의 의미 확장도 쉽게 수행한다.


학생이 가진 한정된 두뇌 인지 자원으로 단어에 의미를 부여하며 유창하게 읽기 위해서는 강세, 억양, 운율 등 적절한 표현을 넣어 읽는 연습을 계속해야 한다. 반복적인 낭독은 종이 위의 단어를 정확하고, 쉽고, 자동적으로 읽을 수 있게 하며, 읽기의 목적인 이해에 더욱 쉽게 도달할 수 있도록 한다.


내용을 쉽게 이해하는 경험이 반복되면, 더 많은 책을 읽고 책을 더 많이 읽게 된 결과 새로운 어휘 습득도 빨라지며 결과적으로 자신에 대한 자긍심도 더욱 커진다.


 



- 출처 : 에센스 영어 독서 지도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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